이글을 쓰기전에 필자는 QUEST 사와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먼저 밝혀둔다.
이글의 목적은 개발자, DBA, 튜닝 컨설턴트 들이 이런 리포트들을 뽑기위하여 OEM(엔터프라이즈 매니져) 를
사용할수 없는경우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주위에 있는 가장흔한 쿼리툴(TOAD) 로도 쉽게 출력이 가능하다.
아래처럼 토드에서 Database --> Monitor --> ADDM/AWR 을 클릭하면
1.AWR(Automatic Workload Repository),
2.ADDM(AUTOMATIC DATABASE DIAGNOSTIC MONITOR),
3.ASH(Active Session History) 를 관리및 출력할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참고로 AWR 리포트는 9i 이하버젼에서 사용한 Statspack 리포트의 진화된 버젼이라고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AWR 의 관리화면이다.
Snapshot Interval 은 10분이며 최장 보관기간은 30 일 임을 알수 있다.
이화면에서 관리및 변경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ASH 를 출력할수 있는 탭을 보여준다.
그림 FROM ~ TO 로 START 와 END TIME 을 지정하고 RAC 인경우 인스턴스를 지정하고 상단에 있는 연두색 버트늘 누르면 ASH 보고서가 쉽계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AWR 보고서 화면이다.
SNAPSHOT 구간을 선택하고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상단의 연두색 버튼을 누르면 쉽게 보고서가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ADDM 리포트이다.
AWR 리포트와 출력하는 방법이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서 거칠것 없이 AWR 과 ASH, ADDM 의 보고서를 출력 해보았다.
복잡한 절차없이 몇번의 클릭만으로 3종류의 보고서를 출력하였다.
이 3개의 보고서를 잘활용하면 특정구간대의 DBMS 차원의 성능진단및 Wait Event, TOP SQL,
TOP Object 등을 도출해 낼수 있다.
특히 ADDM 보고서에는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조치해야 되는지 까지 조언을 해준다.
또한 ASH 나 AWR 의 보고서에는 TOP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SQL 을 찾아줄뿐 아니라
연관된 TOP OBJECT 까지 찾아준다.
예를 들면 특정 SQL 이 Index Contention 을 발생시킬경우에 관련 인덱스가 무엇인지 쉽게 찾을수 있다.
오늘 소개한것은 토드의 일부기능에 불과하다.
우리주위에 흔히 볼수 있는 쿼리툴도 찾아보면 멋진 기능들이 많이 숨어있다.
단지 어디에 뭐가 있는지 몰라서 사용하지 않을뿐.....
Posted by extremed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ukja.tistory.com BlogIcon 욱짜 2008.10.16 16: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가적으로 AWR SQL Report 기능도 때로는 대단히 유용하더군요.

    그리고 Oracle 10gR2부터는 dbms_workload_repository 패키지를 통서 동일한 작업이 다 가능합니다.

    http://download.oracle.com/docs/cd/B19306_01/appdev.102/b14258/d_wkrpos.htm

    그리고 $ORACLE_HOME/rdbms/admin 디렉토리에 있는 ashrpt.sql, addmrpt.sql, awrrpt.sql, awrsqrpt.sql 스크립트를 사용해도 좋구요.

  2. Favicon of https://scidb.tistory.com BlogIcon extremedb 2008.10.16 1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